파티클
2022.05.21 00:36

cache

주소복사 | 조회 수 828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프로젝트파일을 첨부해주세요. 이미지 첨부시 본문삽입을 꼭!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시포디 옥테인 엑스파티클 초보 학생입니다

공부를 하는 중에 캐시의 개념이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외국튜토리얼을 보고 따라하고 있는데 캐시를 왜 거는 건지가 궁금합니다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하는 걸까요?

시뮬레이션을 빠르게 하기위해서 하는 걸까요?

캐시를 한번 걸면 걸기전으로 돌아갈수 없는 것인가요?

찾아봤는데 캐시의 개념을 알 수가 없습니다ㅜㅠ 고수님들 혹시 알고 계시는것 적어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합니다ㅜㅠ!!!

  • profile
    그래바 2022.05.21 13:20

    정확한 개념보단 경험을 통한 답변이라 조금 틀릴수 있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 해주세요!

    시포디에서 시뮬레이션이나 어떤 계산이 많이 들어가는 기능을 사용하면 자주볼 수 있는 기능이 캐쉬인데

    시뮬레이션은 재생시에 프레임마가 계산을 하기때문에 애니메이션을 보기가 굉장히 불편합니다 (물론 얼마나 복잡한지에 따라 달라지긴 합니다!)

    또한 앞 프레임에서의 어떤 결과나 이루어 지고 그걸 토대로 계산을 통해 다음 결과 상태가 나오기 때문에

    특정 프레임에 정확한 상태의 애니메이션을 볼수가 없습니다  

    (엑파를 공부중이시라고 하니깐 파티클 이미션 플레이시에 첫프레임부터 플레이 누르는 경우나 특정프레임을 갑자기 재생한다든지

    플레이를 인위적으로 움직인다든지 한다면 애니메이션 결과가 모두 달라지게 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럴때 프레임별 캐쉬 데이터로 모든 프레임별 애니메이션을 계산을 한뒤에 다시 재생할경우 계산을 또 하는게 아닌 미리 계산이 끝난 캐쉬 데이터로 

    애니메이션을 볼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무거운 애니메이션을 프레임별 데이터로 저장해 쉽게 프레이할수 있게 해주고

    특정 프레임별 결과값을 똑같이 볼 수 있게됩니다

    녹화해서 재생한다고 생각하셔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듯합니다~

     

     

     

    Q.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하는 걸까요?

    -용량과는 관계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Q시뮬레이션을 빠르게 하기위해서 하는 걸까요?

    -시뮬레이션 자체가 빨라지는건 아닙니다

    Q캐시를 한번 걸면 걸기전으로 돌아갈수 없는 것인가요?

    -네 캐쉬데이터를 지우고 다시 애니메이션 수정한뒤에 수정완료된 애니메이션을 다시 캐쉬로 저장하면 됩니다.

  • ?
    박세상 2022.05.21 20:26

    그래바님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진짜로... 저두 열심히 배워서 이렇게 알려주는 사람이 될게요ㅜㅠ!


질문과 답변

question and answer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Cinema 4D Education 학생용 라이센스 사용방법 2 그래바 2020.09.03 18334
공지 Octane 옥테인 크래시 관련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해결하는 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6 file 이효원 2020.04.19 48986
공지 [필독] 단톡방 질문 방식 관련 공지사항 4 file 권오훈 2019.06.27 12910
공지 일반 [필독] 질문 게시판 유의사항 ! 권오훈 2019.06.27 4833
84 파티클 후디니, X파티클, 리얼플로우 등의 자료 1 엘라 2023.02.01 369
83 파티클 완료 필드의 형태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2 file 양념호떡 2023.10.06 126
82 파티클 파티클이 오브젝트에 달라 붙게끔 연출하고 싶습니다 2 흰투 2023.07.03 132
81 파티클 파티클을 어떤 오브젝트 안에서 계속 팅겨지도록 하고싶습니다 1 매그 2017.03.13 187
80 파티클 파티클을 사용해서 고정된 오브젝트를 만드는 문제 2 file 닻별 2018.08.27 600
79 파티클 파티클을 각각의 오브젝트로 만들어 에펙에 가져올수있나요? 시포디숭 2021.09.12 70
78 파티클 완료 파티클에 rigid body 걸고 bounce 0 했는데 너무 튀어오릅니다 2 file 2024.02.05 87
77 파티클 파티클에 explosion을 랜덤하게 적용시킬 수 있나요?? 새우공장 2016.01.24 313
76 파티클 파티클만 매트로 뽑는 방법이 있나요?? 조난희 2018.05.27 118
75 파티클 파티클과 파티클을 곡선 스플라인으로 잇고 싶습니다. file 김미트 2018.08.06 310
74 파티클 파티클 질문입니다 file 조난희 2018.05.23 307
73 파티클 파티클 입자를 각각 원하는 이미지로 대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file 엘타닌 2018.11.30 197
72 파티클 파티클 분출 시 겹침(첨부) 4 file 멈뭄멈뭄미 2020.02.07 285
71 파티클 파티클 발생 시 첫 크기를 0에서 100으로 커지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4 멈뭄멈뭄미 2020.02.18 156
70 파티클 특정 오브젝트를 에미터로 쓸려면? 1 박군 2020.03.28 67
69 파티클 트레일 두께를 조정할 수 있나요?? file 조난희 2018.06.01 156
68 파티클 텍스트가 분쇄되면서 생기는 파티클 자나 2016.10.02 120
67 파티클 크라카토아 알파 뽑는법이 궁금합니다... file 필바다 2016.09.07 218
66 파티클 첨부된 링크와 같은 파티클로 이루어진 이미지는 어떻게 작업해야할까요 ? 3 염귤 2019.05.29 264
65 파티클 입자 플러그인 추천부탁드립니다. 1 file 포르쉐911 2021.06.03 27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닫기

마이페이지

로그인을 해주세요